초등 중등 수학 서술형 문장제 응용문제 푸는 방법 연습방법
본문 바로가기
수험정보

초등 중등 수학 서술형 문장제 응용문제 푸는 방법 연습방법

by gomsu 2019. 12. 5.

#서술형문제

#문장제문제

#응용문제

#초등수학

#중등수학




우리아이 응용문제 또는 문장제 문제라고 하는 문제 잘풀게 하는 학습방법 소개입니다.

 


정말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 소개해 드릴께요.

 

제가 가르치면서 효과를 본 방법이기도 합니다.

 

더 좋은 의견과 교수법은 같이 공유 하기로 해요

 

 

 

우선 부모님들께서는 이런 고민을 하시죠?

 

1.왜 우리 아이만 못풀까?

 

아니에요. 보통 대부분의 아이들이 문제가 서술형으로 나와 있는 문제를 좋아하진는 않아요.

 

아이들마다 속도의 차이와 이해의 차이가 다를 뿐이에요.

 

일단 대표적인 유형을 좀 알아 볼께요.

 

마지막에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릴겠습니다.

 

 

(1) 첫 번째 문제의 지문의 내용을 몰라서 못푸는 경우가 있어요.

 

문제마다 아이들이 이해 할 수 없고 문제의 내용을 접하지 못해본 아이들도 있어요.

 

예를 들어 저학년 아이들도 정가라는 부분이 나올때도 있어요. 우리 아이들 물건 팔아본적이 없잖아요. 그래서 모르는게 당연해요.

 

고학년 아이들 비율 배울때는 타율이라는 말이 나오는 문제가 있는데 타율이 뭔지 모르는 아이들도 상당히 많아요. 야구에 관심없는 아이들은 타율을 당연히 모르더라구요.

 

우리아이만 못푼다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타율, 정가의 뜻도 모르는데 문제를 과연 풀 수 있을까요?

 

이런 경우는 각각의 문제에 대한 뜻을 알려주고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2) 의존형 문제풀이

 

의존형 문제풀이를 하는 학생도 정말 많이 있어요.

 

의존형 문제풀이 하는 학생은 문제를 풀 때 부모님 또는 선생님등 주위 사람에게 물어보면서 푸는 학생이에요.

 

문제를 풀어볼 시도를 하기전에 이문제 이렇게 풀면 되는거야?” “여기에는 이런 공식을 넣으면 되요?” 라고 질문하면서 문제를 접근해요.

 

 

가장 많이 질문하는 유형중에 하나는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유형문제를 풀 때 쌤 이문제는 최대공약수로 풀어야 해요? 아니면 최소공배수를 사용해요?”

 

이런 경우에 저는 문제를 읽어보고 네가 적용해 보렴 이렇게 답해줍니다.

 

의존형으로 응용 문제를 푸는 아이에게는 질문을 바로 받아주기 보다는 문제를 혼자 해결 할 수 있도록 생각할 시간을 많이 주는게 좋아요.

 

 

 

(3) 문제 풀이가 늦는 학생

 

문제 풀이가 늦는 학생은 문제를 읽고 풀이는 하지만 계산이 느린 유형이 있어요.

 

이런 경우는 연산 학습이 많이 안되서 그런 경우가 있어요.

 

연산을 해야 한다 안해야 한다 의견이 많은데 연산은 하는게 좋아요.

 

식을 잘 세우고 풀이가 느려서 시간내에 못푸는 학생도 많이 봤거든요.

 

연산에 대한 영상도 곧 만들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우리 아이가 조금 더 응용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의존형 문제 풀이를 하는 아이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라고 앞에서 말씀드렸었죠?

 

막연히 시간을 주는 방법이 아니에요.

 

우리 부모님들께서 보시기에 아이가 못푸는게 답답할 수 있겠지만 우리 아이는 생각보다 똑똑하답니다.

 

그럼 어떻게 시간을 줄까요?

 

 

첫 번째 아이에게 문제 푸는 시간을 줍니다.

 

두 번째 문제 푸는 시간동안 못풀고 있다면 옆에서 문제를 한번 읽어보라고 해주세요.

 

세 번째 그래도 못풀고 있다면 문제를 한번 천천히 읽어 주세요. 한번에 감이 안온다면 두 번 세 번 정도 천천히 읽어 주세요.

 

제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문제를 집중해서 읽어주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읽어주고 기다려주는게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어요.

 

우리 아이들은 생각보다 많이 똑똑하거든요.

 

 

저학년인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만으로도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고학년인 경우에는 문제안에 끊어서 (/) 읽어주시면 좋아요.

 

(/) 표시를 너무 많이 하는게 아니고 2군데 정도 끊어서 읽어 주시면 그래도 아이가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