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 투자분석가 하는일과 자격시험
본문 바로가기
학과 직업소개

직업소개 투자분석가 하는일과 자격시험

by gomsu 2020. 4. 6.


투자분석가에 관하여 알아볼게요




1.어떤일을 담당할까요?





국내외 금융시장 정보를 수집·분석·예측하여 소속 금융사 또는 일반 투자자에게 투자자문을 제공하는 일을 한답니다.


세계경제가 안정적일 때도 지금같이 코로나19로 인한여 세계경제가 흔들리때도현 금융시장을 정확히 분석 예측하는 일을 합니다.




2. 투자분석가 되기위해서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할까요?





투자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경영이나 경제, 회계, 통계, 금융 등의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구체적으로 재무관리, 투자론, 파생상품론, 재무제표 분석론, 회계학, 통계학, 경제학, 국제경제학 등의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최근 들어 산업별 분석에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 이공계열 전문지식도 요구되고 있어서 이들 전공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공계열 전공자의 경우 대학원에서 경영, 경제 등의 분야를 함께 전공하여 업무에 필요한 재무, 회계, 경제적 지식을 보완해서 업무에 진출하기도 합니다.


투자분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담당하는 업종에 대한 해박한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해당 업계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후 투자분석가로입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분석가가 되기 위해서는 평소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 경제관련 기사와 증권사 기업분석리포트를 꾸준히 읽어두는 것이 효율적인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관련 학과를 알아볼까요?



경영학과, 경제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등이 관련 학과로 볼 수 있습니다.

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통계직 공무원, 계리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4. 투자분석가가 되면 어떤 일을 주로 수행할까요?






국내외 경제상황 및 산업·기업별 정보를 수집·분석 합니다.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투자의 방향을 잡아줍니다.


환경변화에 따라 담당 산업을 전망합니다.  


국내외 경기가 좋을때도 있고 안좋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환경 변화에도 빠르게 대응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주식 및 채권보고서, 경제예측, 거래량, 금융잡지, 증권편람, 회사재무제표 등을 활용하여 회사, 주식, 채권 및 기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산업전망에 따라 주식 및 파생상품 시장의 관계를 분석하고 동향도 분석하게 됩니다.


기업을 대상으로는 기업들의 영업환경 및 주요 자금운용계획, 재무분석 등을 통해 향후 수익 및 주가를 전망하고 올바른 투자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평가된 기업들의 적정주가를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재산정합니다.  저평가된 주식을 적정주가로 만드는 일도 투자분석가들이 하고 있습니다. 


종목별 또는 상품별 매매가와 거래량 등의 추이 및 시황을 분석하여 주식 및 파생상품 투자전략을 수립합니다.

위에 모든 분석한 자료를 통합하여 투자방법을 발표합니다.




5. 관련자격증





CIIA국제공인증권분석사

CRA신용위험분석사(국가공인 민간)

신용분석사(국가공인 민간)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