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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한 문장 — “분수로 나누기”는 그 분수를 거꾸로 뒤집어 곱하기로 바꾸면 됩니다.
예: \( \square \div \frac{1}{3} \;\Rightarrow\; \square \times 3 \)
분수의 나눗셈 사진 속의 문제와 풀이는 글 아래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1) 먼저, 쉽고 직관적인 그림 생각
- 피자를 생각해봐요. 한 판의 \( \frac{1}{3} \) 조각이 몇 개 모이면 한 판이 될까요? 3개죠.
- 그래서 “\(\frac{1}{3}\)로 나눈다”는 말은 “세 조각 크기를 센다 → ×3”와 같습니다.
- 같은 이유로 \(\frac{1}{5}\)로 나누기 → ×5, \(\frac{1}{10}\)로 나누기 → ×10, \(\frac{1}{7}\)로 나누기 → ×7이 됩니다.
초간단 규칙 카드
\( \div \frac{1}{3} \Rightarrow \times 3 \), \( \div \frac{1}{5} \Rightarrow \times 5 \), \( \div \frac{1}{10} \Rightarrow \times 10 \), \( \div \frac{1}{7} \Rightarrow \times 7 \).
\( \div \frac{1}{3} \Rightarrow \times 3 \), \( \div \frac{1}{5} \Rightarrow \times 5 \), \( \div \frac{1}{10} \Rightarrow \times 10 \), \( \div \frac{1}{7} \Rightarrow \times 7 \).
2) 네모(□)가 있는 식은 이렇게 계산해요
Step A. 식 모양이 \( \square \div \frac{1}{\text{(숫자)}} = \text{값} \)일 때
나누기를 곱하기로 바꾸고, 역으로 곱해진 수를 다시 되돌려 \(\square\)만 구해요.
예: \( \square \div \frac{1}{3} = 15 \)
\(\Rightarrow\; \square = 15 \times \frac{1}{3} = 5\).
Step B. 식 모양이 \( \dfrac{\square}{10} \div \dfrac{1}{10} \)처럼 분모가 똑같이 10일 때
\( \dfrac{\square}{10} \times 10 = \square \)이 되어 그대로 네모(□)만 남아요.
예: \( \dfrac{\square}{10} \div \dfrac{1}{10} = 8 \Rightarrow \square = 8 \).
3) 문제와 똑같은 모양으로 네모 값 구해보기
번호 | 원래 식 | 바꾸기 | 네모(□) |
---|---|---|---|
① | \( \square \div \frac{1}{3} = 15 \) | \( \square = 15 \times \frac{1}{3} \) | 5 |
② | \( \dfrac{\square}{10} \div \dfrac{1}{10} = 8 \) | \( \dfrac{\square}{10} \times 10 = \square \) | 8 |
③ | \( \square \div \frac{1}{5} = 40 \) | \( \square = 40 \times \frac{1}{5} \) | 8 |
④ | \( \dfrac{\square}{7} \div \dfrac{1}{7} = 9 \) | \( \dfrac{\square}{7} \times 7 = \square \) | 9 |
누가 제일 클까? — 네모 값은 \(5,\;8,\;8,\;9\). 가장 큰 값은 ④번(9)입니다.
4) 세모(△)·동그라미(○)로도 연습!
- \( \triangle \div \frac{1}{4} = 6 \Rightarrow \triangle = 6 \times \frac{1}{4} = \frac{6}{4} = \frac{3}{2} \).
- \( \dfrac{\bigcirc}{9} \div \dfrac{1}{9} = 12 \Rightarrow \bigcirc = 12 \).
- \( \bigcirc \div \frac{1}{2} = 11 \Rightarrow \bigcirc = 11 \times \frac{1}{2} = \frac{11}{2} \).
헷갈리기 쉬운 점
① 나누기를 그대로 하지 말고, 반드시 곱하기로 바꾸세요.
② \( \dfrac{\square}{10} \div \dfrac{1}{10} \)·\( \dfrac{\square}{7} \div \dfrac{1}{7} \)처럼 분모가 같은 경우는 네모(□)만 남는다고 기억해요.
① 나누기를 그대로 하지 말고, 반드시 곱하기로 바꾸세요.
② \( \dfrac{\square}{10} \div \dfrac{1}{10} \)·\( \dfrac{\square}{7} \div \dfrac{1}{7} \)처럼 분모가 같은 경우는 네모(□)만 남는다고 기억해요.
5) 마무리 요약(외우기 좋게)
- \( \div \frac{1}{3} \Rightarrow \times 3 \)
- \( \div \frac{1}{5} \Rightarrow \times 5 \)
- \( \div \frac{1}{10} \Rightarrow \times 10 \)
- \( \div \frac{1}{7} \Rightarrow \times 7 \)
- \( \dfrac{\square}{\text{같은 수}} \div \dfrac{1}{\text{같은 수}} \Rightarrow \square \) (네모만 남음)
부모님·선생님 가이드(한 줄 설명)
“분수로 나누기 = 역수 곱하기”를 피자 조각 수로 직관화해 주고, \( \dfrac{\square}{k} \div \dfrac{1}{k}=\square \) 패턴을 암기 카드처럼 반복하면 계산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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